중장년내일센터
오늘은 중장년층을 위한 정부사업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퇴직 이전 단계부터 그 다음 구직 활동에 이르기 까지 전직 및 취업 등 전반적인 고용지원관련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 30대에는 나이가 어리기 때문에 취업활동에 비교적 유리하지만, 중장년층의 경우에는 오랜기간 회사를 다니고 있거나, 다녔기 때문에 그에 머물러 새로운 취업 트렌드 파악에 취약할 수 있고, 본인의 경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고용노동부에서 도움을 주고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원대상 및 이용안내
- 40대 이상 중장년 구직자, 재직자(퇴직예정자) 및 중장년 고용예정 사업주
(재직자는 1,000인 미만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분들이 주요 대상입니다)
- 본인만 신청이 가능함
- 서비스 기간은 승인일로 부터 6개월, 무료로 진행
지원 내용
기초 및 심층상담을 통해 신청자(재직자 또는 구직자)에게 적정한 프로그램을 추천해 드리고,
일자리정보 제공 등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생애경력설계 프로그램
참여자의 연령, 취업 여부, 종사 업종 등을 고려하여 직업역량, 가치관 분석 등을 통해 미래 경력 대안 탐색을 돕습니다.
구직자에게는 ‘일 개념의 확장(취업‧사회공헌 등)’을 통해 인생 후반기 경력 설계를 지원하고, 재직자에게는 연령별(4‧5‧60대), 직종별(사무‧생산‧서비스직)로 주된 일자리에서 고용안정을 위한 역량개발, 미래 경력 준비, 일과 삶의 균형을 통한 미래 설계 등을 지원합니다.
2.전직스쿨 프로그램
퇴직예정자를 대상으로 퇴직에 따른 불안감을 해소하고 취업ㆍ전직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하여 경력목표 수립 및 전직준비 자신감을 키워 제 2의 인생설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전직을 준비하는 중장년을 대상으로 심리상태, 신념, 태도, 기술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합리적인 진로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전직준비도 검사(NJRT)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3.재도약 프로그램
중장년 구직자를 대상으로 이직, 전직, 재취업을 위한 구직 스킬 향상과 구직의욕 고취를 위한 취업역량 강화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프로그램 수료 후 전직에 필요한 개별 컨설팅을 진행하고, 희망자는 자발적 구직활동 능력향상 및 정보 공유 등을 위한 취업동아리 활동 참여도 가능합니다.
신청절차
- 고용24 개인 회원가입 → 구직신청(이력서 등록) 및 인증 → 중장년내일센터 서비스신청 → 중장년내일센터 컨설턴트 배정 → 세부 서비스 시작
서비스 신청은 온라인 및 방문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온라인 신청은 중장년내일센터에서 개설한 프로그램 일정을 확인하고 본인에게 맞는 시기에 맞춰 서비스 신청이 가능합니다. 방문 또는 유선으로 신청하실 수도 있습니다.
신청방법 및 기간
신청 기간은 따로 정해져 있지는 않으나 서비스 담당자의 확인이 필요하므로 직접 문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중장년내일센터에 방문하거나 온라인, 우편, 전화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금융특화 전직지원서비스
금융권에서 일을 하고 계시는 금융권 퇴직(예정)자에게는 따로 특화 무료 전직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만 40세 이상 금융업(은행, 증권, 보험 등 경력자) 퇴직/퇴직예정자를 대상으로 하며 전직에 대한 의사가 있고 프로그램을 성실하게 이수를 할 분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중장년 내일센터
기타
-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안내
- 단기교육프로그램: 변화관리 커뮤니케이션 스킬 향상, 중장년기 건강관리, 스트레스 관리 등
- 재도약 프로그램: 퇴직 이후 경력목표에 따라 목표설정·취업스킬·건강관리 등(수료 후 취업동아리 연계) - 구직활동 공간 및 휴게공간 지원
구직활동에 필요한 사무기기(PC, 프린터, 복사기, 팩스 등) 무료 제공
운영센터: 노사발전재단 서울, 서울서부, 인천, 경기 부산, 대구, 전북, 광주, 충청, 강원, 제주
이렇게 중장년층의 취업을 돕기위한 제도를 살펴봤습니다. 나이를 먹고 새로운 도전을 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일이 아닌데 이렇게 정부의 도움을 받아 준비를 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혼자 준비를 하기 보다, 전문적인 도움을 통해서 이직, 전직에 성공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